티스토리 뷰

도심 주차 전쟁 이제 그만, 자율주행로봇이 자동 주차

 

자율주행로봇이 자동 주차

도심에서 주차 공간을 찾는 것은 많은 운전자에게 일상의 고민입니다. 그러나 이제 인천 부평에서는 주차 전쟁에 종지부를 찍기 위한 혁신적인 시도가 시작되었습니다.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24 유레카파크 내 모빈 부스에서 상담하고 있는 모습

스마트하고 효율적인 AI 주차장이 등장하여 도심 주차난을 극복할 수 있을까요? 오늘은 현재 인천 부평에서 시법 운영 중인 자율주행 주차 로봇에 대해 소개해 보려 합니다.

 

◆ 주차대란 대한민국

 

지하주차장 입구를 막고 있는 차량

1) 최근 '민폐 주차', '무개념 주차', '주차 시비' 등 이기적인 주차 행태 관련 이슈는 뉴스,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통해 자주 등장합니다.

 

2) 차량 주차를 위해 주차면 두 칸을 사용하거나, 전기차 충전 주차면에 내연기관 차량을 주차하는 일도 다반사입니다.

 

주차면 두 칸을 차지한 차량 뒤를 또 다른 차가 가로막은 모습

3) 장애인 주차구역에 주차한 일반 차량도 있으며, 심지어 자신의 차에 주차 딱지를 붙였다는 이유로 주차장 출입구를 가로막는 엽기적인 사례도 있었습니다.

◆ 국토부, 국내 자동차 누적 등록 대수(2021년 9월 기준)

 

출처: 2019년 통계청, 주차장확보율(시도)

1) 2021년 9월 기준 국내 자동차 등록 대수(누적)는 2,478만 대를 기록했습니다. 우리 국민 2명 중 1명은 자동차를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2) 2019년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전국 주차장 확보율은 100%를 넘는 것으로 나타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3) 같은 공간이라도 사람이 몰리는 시간이 달라 자동차가 골고루 퍼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회사, 백화점, 마트, 관광지 등 우리가 자주 방문하는 장소의 주차 공간은 여전히 한정적입니다.

◆ HL만도 자율주행 주차 로봇 파키(Parkie)

 

HL만도가 CES 2024에서 주차로봇 '파키'를 선보임

1) 완전자율주행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으며, 장애물, 주행로, 번호판 인식은 물론, 주차 차량의 크기, 무게, 형태 등을 스스로 감지하고 판단하는 첨단 발렛 주차 로봇입니다.

 

2) 파키는 기계식 주차 대비 최대 30% 주차 면적 축소가 가능하며, 약 20%의 경제적 효과를 낼 수 있다고 합니다.

 

부천형 자율 주차 로봇의 시범 운영

3) 인천 부평구의 스마트 인공지능 주차장에서는, 자율주행로봇을 활용하여 차량을 주차 자리까지 이동시킵니다.

 

4) 360도 방향으로 이동이 가능한 로봇이, 차를 받침대에 싣고 빈 공간에 자동으로 주차하는 혁신적인 방식입니다.

◆ 현대 위아(주)자율주행 주차 로봇

 

한쌍으로 구성된 자율주행 주차 로봇

현대 위아(Hyundai WIA)는 일산 킨텍스에서 2023년 10월 11일 열린 로봇 전문 전시회 '2023 로보월드(ROBOT WORLD)'에 참가해 자율주행 주차 로봇을 공개했습니다.

 

1) 해당 로봇은 직사각형의 형태로 차량 하부에 진입해 차량 이동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로봇 두 대가 1쌍으로 움직여 각자 차량의 앞, 뒷바퀴를 들어 올리는 식입니다.

 

현대 위아(주)의 개발중인 자율 주차 로봇의 360도 회전 시연

2) 무인 운반차 방식으로, 바닥에 일정하게 배치된 QR 코드를 인식하고, 설정된 주차면에 맞춰 차량을 이동시킨다고 합니다.

 

3) 주차 간격이 일정하고, 사람의 승하차를 고려하지 않아도 돼 공간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현대 위아(주)의 개발중인 자율 주차 로봇이 차량 앞으로 이동한 모습
현대 위아(주)의 개발중인 자율 주차 로봇이 차량 뒷 쪽으로 이동한 모습

4) 주차 로봇은 선입선출이나 사람이나 다른 로봇이 하역장에 주차한 차량을 모두 적재 장소로 옮기는 등

◆ 혁신적인 주차 시스템 도입, AI 주차장의 등장

 

스마트 주차로봇 해외 도입 사례

도심 주차 전쟁을 종결하고자 인천 부평구는 처음으로 스마트 인공지능 주차장을 소개했습니다. 차량의 번호판을 인식하면 자동으로 입구가 열리고, 운전자가 내리면 버튼 하나만 누르면 주차가 완료됩니다.

 

▶ 자율주행 로봇의 활용 : 스마트한 주차 시스템

 

자율주행 주차 로봇이 차량 이동을 위해 차량 밑으로 들어가는 모습

이 주차장은 자율주행로봇을 활용하여 차량을 주차 자리까지 이동시킵니다. 360도 방향으로 이동이 가능한 로봇이 차를 받침대에 싣고 빈 공간에 자동으로 주차하는 혁신적인 방식입니다.

 

▶ 정밀한 위치 지정을 위한 QR 코드 지도 활용

 

주차장 바닥에 설치된 QR 코드 지도 활용한 주차로봇 이동모습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바닥에 QR 코드 지도를 만들어 정밀한 위치 지정을 가능케 했습니다. 이를 통해 최대한 많은 차량을 주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미래의 주차 솔루션 : 효과적인 도심 주차난 해소

 

자율주행 발렛 파킹로봇

인천 부평구는 이 스마트 인공지능 주차장이 도심 주차난을 해소할 수 있는 효과적인 솔루션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향후 연중무휴로 주차 공간을 확장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주차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할 계획입니다.

 

▶ 스마트 주차장의 기대 효과

 

부천형 주차로봇 시범운영

부평구는 이 스마트 주차장이 일반 주차장보다 공간 효율성이 높아 도심 주차난뿐만 아니라, 주차 소요 시간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결론

 

출처: Robotic Parking Systems, Inc. 홈페이지

인천 부평의 스마트 인공지능 주차장은 혁신적인 기술을 도입하여 도심 주차 문제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안전상 문제 등을 극복하고자, 2023년 9월부터 갈산동 굴포먹거리타운 중앙광장 지하에 인공지능 주차장을 시범 운영 중입니다.

 

오는 3월부터는 연중무휴로 주차 공간을 최대 60면으로 늘리는 등 본격적인 운영에 나섭니다. 부평구는 일반 주차장보다 공간 효율성이 높은 스마트 주차장이 활성화되면, 주차 소요 시간이 주는 건 물론 도심 주차난 해소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부천형 주차 로봇의 주차 시연

더 나아가, 이러한 스마트 주차 시스템이 미래 도시에서 더 많이 보급되어 편리하고 효율적인 주차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자율주행로봇의 주차 방법

 

자율주행로봇의 주차

1. 승용차 한 대가 공영주차장으로 들어갑니다.

 

2. 번호판을 인식하자 자동으로 입구가 열립니다.

 

3. 운전자가 차에서 내려 버튼 하나만 누르면 주차는 끝입니다.

 

4. 지하로 내려간 차는 자율주행로봇에 의해 자동으로 주차 자리까지 옮겨집니다.

 

5. 360도 방향으로 이동이 가능한 주차 로봇이, 받침대에 차를 싣고 빈자리를 찾아 알아서 주차합니다.

6. 차를 뺄 때도 요금만 내면 자동으로 이뤄져, 초보 운전자라도 주차 소요 시간은 3분 남짓입니다.

 

QR코드 인식 기반의 스마트 주차로봇 서비스.

▶ 주차 기능

 

1. 여러 대의 주차 로봇이 동시 다발적으로 최대 2.3톤 무게의 차량까지 자유롭게 운반이 가능

 

2. 같은 공간에 최대한 많은 차를 주차하기 위해 바닥에 QR 코드 지도를 만들어 정밀도를 더 높임

- 주차면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QR 코드를 활용해서 높은 위치 정밀도를 확보

 

CES 2024에서 자율주행로봇(AMR) 기술 소개

[부천형 자율주행 주차로봇 설치 및 시연]

 

로봇 주차장 바닥에 부착된 QR코드(사진 : 연합뉴스)
승용차 옮기는 주차로봇 나르카 (사진 : 연합뉴스)
부천형 주차로봇 시험 주차장 입구 (사진 : 연합뉴스)
승용차 주차면으로 옮기는 주차로봇 나르카 (사진 : 연합뉴스)
로봇 주차장 출구에 도착한 승용차 (사진 : 연합뉴스)